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입춘대길 작년에 붙인 것 떼는 법 및 자주 묻는 질문 Q&A (떼는 시기, 방향 총정리)

by hjinfo 2026. 2. 4.
반응형

입춘축을 정성스럽게 붙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작년에 붙여두었던 입춘대길을 언제, 어떻게 떼어야 하는지 고민인 분들이 많습니다. "그냥 둬도 될까? 아니면 새로 붙일 때 떼야 할까?" 오늘은 입춘과 관련하여 가장 많이 묻는 질문들을 모아 시원하게 해결해 드립니다.

입춘대길 작년에 붙인 것 떼는 법

1. 작년에 붙인 입춘대길, 언제 떼나요?

전통적으로 입춘축은 한 번 붙이면 **다음 해 입춘 전날까지** 그대로 두는 것이 원칙입니다. 새 기운을 맞이하기 위해 묵은 기운을 보내주는 것이죠.

  • 떼는 시기: 새로운 입춘 시각(2026년 2월 4일 오전 5시 28분) 직전에 떼어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처리 방법: 깨끗하게 떼어내어 불에 태우는 것이 전통이지만, 현대 아파트 주거 환경에서는 종이를 잘게 찢어 재활용으로 배출하셔도 무방합니다.
  • 덧붙이기: 만약 떼어내기 힘든 위치라면 작년에 붙인 것 위에 그대로 새 입춘축을 덧붙여도 효험에는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입춘대길 작년에 붙인 것 떼는 법

2. 입춘날 비가 오거나 상중(喪中)일 때는?

상황에 따라 입춘축을 붙이지 않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Q. 집에 상중(喪中)인 분이 계시다면?
가문에 슬픈 일이 있을 때는 입춘축을 붙이지 않는 것이 예의입니다. 고인을 기리는 마음이 우선이기 때문입니다.

Q. 입춘날 비가 온다면?
비가 오는 것과 상관없이 정해진 입춘 시각에 붙이시면 됩니다. 오히려 봄비는 풍년을 상징하는 길조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입춘대길 작년에 붙인 것 떼는 법

3. 2026년 입춘 맞이 건강/운세/지원금 체크

새로운 봄의 시작, 입춘을 맞아 꼭 챙겨야 할 3대 필수 정보를 놓치지 마세요!

입춘대길 작년에 붙인 것 떼는 법

본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주변 분들에게도 공유해 주세요.
여러분의 2026년이 입춘대길(立春大吉) 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반응형